Inspiring Matters

Minki & Sangah's Inspiration Story

총,균,쇠. 우리 모두의 과거 이야기

leave a comment »

총균쇠

책, 총,균,쇠는 인종간 유전적 지능 차이를 설명한 ‘종형 곡선(The Bell Curve)’과 대척점에 있다.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이 책의 주제인 ‘지리 결정론’을 통해 왜 인류가 현재와 같이 살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우리 모두의 과거 이야기

위대한 책, 총, 균, 쇠(Guns, Germs, and Steel)를 읽었다. 이 책을 처음 알게된건 작년 여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사람 중 하나인 빌 게이츠(Bill Gates)의 블로그 포스팅 글을 통해서다.

I was blown away by Diamond’s Guns, Germs, and Steel. I had never read anything that explained so much about human history. None of the classes I took in high school or college answered what I thought was one of the biggest and most important questions about history: Why do some societies advance so much faster and further than others?

그가 블로그를 통해 밝힌 회상처럼 나 역시 책을 읽는 내내,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왜 지금과 같이 살고 있는지에 대해 좀더 일찍 알지 못했을까?”는 의문이 들었다. 내 상식의 기저엔 박테리아, 식물, 동물이 아닌 ‘우리 인간 행동에 대한 이야기’가 빠져 있었다. 대신 그 자리엔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 호모사피엔스로 대표되는 미천한 인류사 상식과 과학 시간에 외운 ‘고생대-삼엽충, 중생대-암모나이트, 신생대–메머드’ 화석시대가 채워져 있었다. 이제 책, 총,균,쇠를 통해 근본적 질문의 답인 ‘우리 모두의 역사(A Short History of Everybody)’를 조금 이해하게 되었다.1)

I was actually lucky enough as a teenager to be required to read Guns, Germs, and Steel as preparatory reading for AP World History

어느 고등학생이 책을 읽고 영감을 받아 빌 게이츠의 블로그에 위와 같은 댓글을 남겼다. 나는 이 글에서 이 책의 주제를 자세하게 다루지 않기로 정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흥미로워하는 내용이고 그 사실은 변함 없을 뿐만 아니라, 특히 나보다 저자인 제레드 다이아몬드가 책을 통해 더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나는 그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서 벗어나, 책에서 소개되는 소소하지만 너무나 흥미로운 인류사 상식을 이 글에 담기로 했다. 이 방법이 한 고등학생이 영감을 받은 것처럼 내가 누군가를 움직이게 하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총,균,쇠가 말하는 26가지 상식2)

1. 인류의 기원: 인류는 약 700만년 전, 아프리카에 거주하기 시작해 약 500만년 전까지 아프리카에서만 살았다.

2. 인류의 이동: 미국에 인간이 산 것은 B.C. 11000년 경이며 이들은 시베리아와 알레스카, 캐나다를 거쳐 이주했다.

3. 언어의 분포: 세계 6000여개 언어 중, 1000여개가 호주 위의 섬나라 뉴기니에, 1500개는 아프리카대륙에 집중되어 있다.

4. 168명 vs 80000명의 전쟁: 1532년 스페인의 168명 군대는 잉카제국의 8만 군대와 싸워 잉카의 황제 아타우알파를 사로 잡았고 스페인군 168명은 단 한명도 전사하지 않았다.

5. 모아이 석상이 있는 이스터섬의 원주민: 이스터섬의 원주민은 중국에서 타이완, 필리핀, 피지, 사모아를거쳐 이주했다. 섬 사이사이는 카누를 타고 이동했다. (오스트로네시아인의 팽창)

6. 마다가스카로 이주한 인도네시아인: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인접한 섬, 마다가스카 사람들이 인도네시아계 언어를 쓰는 이유는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에 살던 오스트로네시인들이 배를 타고 약 6400km를 이주했기 때문이다. (A.D.300~A.D800)

7. 커피의 원산지: 아프리카 에티오피아다. 아라비아로퍼져 오늘날 브라질과 같은 먼나라의 경제를 지탱해주고 있다.

8. 콜라의 원료: 콜라는 서아프리카의 콜라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를 이용해 만들었다. 서아프리카인들은 이 나무의 카페인이 들어있어 열매를 씹어 마약처럼 이용했다.

9. 사자 햄버거: 소와 돼지고기와 달리 사자고기를 식탁에서 보지 못하는 이유는 사자고기가 질기거나 맛이 없어서가 아니라 기르는데 비용이 많이들기 때문이다.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사자 햄버거를 먹고 ‘기막힌 맛’이라 했다.)

10. 곰고기: 회색곰 고기는 값 비싼 별미지만 곰의 포악함 때문에 원시인들이 회색곰을 기르는 것은 자살행위와 같았다.

11. 치타의 번식: 인류가 치타를 가축화하지 못한 이유는 인간이 타인이 보는 앞에서 성교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치타도 싫어하기 때문이다.

12. 하마와 코뿔소: 각각 4톤과 3톤이 나가는 이들에게서 풍부한 고기를 얻을 수 있음에도 포악함때문에 원시인들은 그들을 길들이지 못했다.

13. 병원균의 역설: 천연두, 인플루엔자, 결핵, 말라리아, 페스트, 홍역, 콜레라는 동물의 질병에서 진화된 전염병이지만 이 세균들은 오늘날 거의 인간에게만 감염되고 있다.

14. 에이즈의기원: 1959년 처음 나타난 에이즈는 아프리카의 야생 원숭이가 지니고있던 바이러스가 진화한 것이다.

15. 최악의 병: 인류 역사상 가장 지독한 병은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2100만명을 죽음으로 몰아 넣은 인플루엔자와 1346년과 1352사이, 유럽 인구의 4분의 1을 죽게 만든 흑사병이다.

16. 대중성 질병 홍역: 홍역은인구 50만명 이하의 작은 집단에서는 자체 소멸하기 쉽다.

17. 병원균의 위험성: 콜럼버스가 도착한  1492년 무렵 쿠바 동쪽에 살던 인디언은 800만명 이었는데 40년 후인 1532년에는 0명이 되었다.

18. 한글 창제: 한글은 중국 글자의 네모꼴 모양과 몽고 문자의 알파벳 원리에서 자극을 받아 만들어졌다.

19.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활자 인쇄: 그리스 크레타 섬에서 발견된 파이스토스 원판은 우리나라 무구정광대다라니경보다 2500년 앞선 B.C.1700.

20. QWERTY 키보드 발명 이유: 1873년의 타자기는 인접한 글자들을 연달아 빠르게 치면 글쇠들이 엉켜버렸기 때문에 타이핑 속도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 가장 많이쓰는 글자들을 오른손 잡이가 불편하게 왼쪽으로 몰아 넣었다. 그것이 오늘날의 QWERTY 키보드이다.

21. 기후와 부지런함의 관계: 북유럽인들이 말하길 추운 기후에 살면 생존을 위해 부지런하지 않을 수 없어 기술이 번창하고 온화한 기후에 살면 옷을 입을 필요도 없고 바나나도 나무에서 떨어져 게을러진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논리라면 온화한 환경의 사람들은 오히려 먹을 것이 빨리 해결되어 기술 혁신에 더 매진했어야 했다.

22. 지구상 국가의 영토: 1500년 까지만해도 국경선을 표시하여 관료들이 운영하고 법률로 다스리던 국가의 면적은 전 세게 육지면적의 20% 이하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육지가 국가의 영토로 분할되어 있다.

23. 수메르인의 12진법: 1시간은 60분, 하루는 24시간, 1년은 12개월, 원이 360도가 된 이유는 수메르인들이 12진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24.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토기:  12700년 전 일본에서 만들어졌다. 이것은 유럽의 것보다 1000년이나 오래된 것이다.

25. 일본인의 조상: 현대 일본인은 지난 2400년 전 한반도에서 이주해 그들의 문화를 수정, 발전시켜온 한국인 이민자의 자손이다.

26.일본어의 유래: 일본어와 한국어가 서로 다른 이유는 한국어는 신라에서 유래됐고 일본어는 고구려말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

1) A Short History of Everybody는 총,균,쇠의 초판 부재였다.

2) 26가지 중 일부는 여전히 논쟁이 되고 있지만 이 글에선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주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Minki Jo

5월 25, 2014 , 시간: 8:17 오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