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piring Matters

Minki & Sangah's Inspiration Story

MEM에서의 Fuqua MBA 수업(두 번째 학기)

leave a comment »

두 번째 학기가 끝났다!!

이번 학기는 지난 학기보다 한 과목 줄어든 총 4과목(MEM 2 + MBA 2)을 듣게 되었다. 공부에 삶이 끌려 다니던 첫 학기와는 달리 한 과목의 압박이 해소되자 남은 과목들은 모두 유희가 되어 평생 예상 못했던 “공부를 즐기게되는 호사”를 누리게 되었다.

MEM(Master of Engineering Management) 수업은 Pratt 공대(Pratt School of Engineering)와 Fuqua 경영대(Fuqua School of Business), 그리고 법대(School of Law) 교수진으로 이루어져 있어 Fuqua MBA 교수가  가르치는 MEM 수업의 커리큘럼은 MBA의 그것과 차이가 거의 없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학기당 2개의 MBA 과목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Fuqua의 경우 일반적인 한 학기 기간에 두 개의 학기를 가지고있음) MEM에는 없고 Fuqua에만 있는 관심 분야를 찾아 듣게 되었다. 비용 대비 많은 과목을 듣고자 Fuqua  Spring 1 은 credit을 Spring 2는 audit 수업을 신청하였다.

이번 학기 Pratt 공대보다 이곳에 더 자주 있었던것 같다. @Fuqua 도서관

이번 학기는 Pratt 도서관보다 이곳에 더 자주 있었던것 같다. @Fuqua 도서관

1. Entrepreneurial Execution and Planning(Strategy@Fuqua)

미국에 와서 가장 놀라고 또 부러웠던 것 중 하나는 너무나 쉽게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start-up 기업들과 창업가들(Entrepreneur) 이었다. 미국에 오기 바로 전 start-up 기업이 궁금해 수 년간 start-up 기업에서 일하고 있던 지인을 집에 초대한 기억이 start-up과 관련된 나의 전부 였는데 미국에 오니 지역 내 창업가들과 가볍게 이야기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Social Event를 너무나 쉽게 찾을 수 있는게 아닌가. 또한 현재 창업을 해서 운영하고 있는 친구 뿐 아니라 이미 창업에 성공한 두 세번의 경험이 있는 친구나  2개의 회사를 동시에 운영하는 친구도 만날 수 있었다(아내의 친구 Emily가 창업한 여행 관련 기업인 Purple Passport, 2개의 창업 기업을 팔고 현재는 부동산 관련 start-up기업 MiM Software에서 일하면서 행동 경제학 석사를 공부하고 있는 Myles, 그리고 Duke 스타트업 연계 프로그램인 SIP(Summer Innovation Program)를 통해 만난 온라인 교육 start-up Ruzuku의 창업가 Abe 등). 지난 학기 여러 수업을 통해 다양한  Business Model과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를 공부면서 이제는 이론만이 아닌 실제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는 과정을 경험해 보고 싶어 이 수업을 듣게 되었다.

화학을 전공(PhD)하고 MBA를 마친 성공한 사업가인 Jesko Von Windheim 교수는 MEMS 기업인 Cronos의 Vice President로 일하면서 2000년 7억 5천만 불에 기업을 매각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 Micro 단위의 power management 제품을 생산하는 Nextreme Thermal Solutions 창업가 겸 CEO다.  그의 이력과 같이, 수업 내용은 그가 창업 시 필요했던 이론들과 실제 technology 기업 Case Study를 배우며 실제 벤처 캐피털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인 Financial Model, Dilution Model, Return Model, Pitch Presentation 등을 직접 만들게 된다. 법률적인 부분인  IP agreement 나 NDA, Stock Purchase Agreement 등은 수업을 듣는 Law School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게 된다. 마지막 기말 프로젝트의 내용은 5명으로 구성된 한 팀이 각기 다른 아이디어로 설립한 회사에 이 모든 내용을 적용해 회사를 가상의 투자자들에게 pitch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게 되는데 인터넷 기반의 start-up을 해보고 싶었던 나는 자동차 거래 기업인 CarFax의 부동산 버전인 HomeFact를 팀원들과 함께 가상 창업하게 되었다. 한 학기 수업 내내 실제 창업 시 교수가 직접 사용한 그래프나 데이터를 숨김 없이 공유하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일반적으로 창업 2년후부터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Hockey Stick  곡선을 그리게 된다.

Financial Model을 적용한 가상 기업 HomeFact 의 Revenue & Transaction Graph(일반적으로 창업 2년째부터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Hockey Stick 곡선을 만들었다.)

HomeFact Team

가상 start-up HomeFact Company Team

2. Leadership(Management@Fuqua)

Course approval을 받기 위해 보낸 email에 “My course is very kinetic, and to learn, you have to be engaged.”라는 답이 왔다. 미국 육군사관학교인 West Point를 졸업하고 대령으로 전역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Joseph N. Leboeuf 교수는 그의 이력과 편지 내용처럼 상당히 역동적인 수업을 진행하며 모든 학생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매주 2개의 팀 과제, 총 8번의 self-statement essay와 2500자의 기말 essay, 그리고 1대 1로 짝을 지어 서로의 leadership을 점검하는 pear coaching을 해야한다. 이 밖에도 매 수업 토론에 참여 하려면 수업당 3~4편의 reading material을 읽어야 하고 매주 한편의 leadership 관련영화를 봐야하는데 재미있는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바쁜 학사 일정에  2시간이 넘는 영화를 매주 본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상당히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담으려는 교수님 모습에 “이 수업 이외에는 다른 일은 안하시나?” 는 의구심이 들 정도였다. 현재 Duke 대학은 Leadership 기관인 Coach K Center on Leadership and Ethics(COLE)를 운영중인데 Fuqua 교수이자 이 곳 faculty인 Sim Sitkin가 만든 Six Domains Leadership Model 을 기반으로 Leadership을 배우게 된다.(우리는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참조) Responsible Leadership과 Leadership in a Crisis 수업 시엔 미군의 아프가니스탄 민간인 오격 사건을 책임진 Kearney 중령과 자신이 COO로 일하고 있는 공장이 모두 불에 타버린 Latex Form International의 위기를 책임졌던 Peter DeMarco를 초청해 현장에서의 성공적인 Leadership 예를 직접 듣고 토론할 수 있었다.

Leadership Team 6

한 학기 동안 Leadership 수업을 함께했던            Leadership Team 6

3. Intellectual Property, Business Law, and Entrepreneurship(MEM Core)

다른 수업과 달리 이 수업은 2명의 교수가 지적 재산권법(intellectual property law)과 법인법(corporate law)으로 각각 나누어 가르친다. 지적 재산권에서는 patents, trade secret, trademark, 그리고 copyright을 배우며 법인법에서는 기업, 유가 증권, voting system과 함께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적 분쟁 case를(business judgement) 배운다. 거의 매주 배운 내용과 관련된 case에 해당하는 essay를 제출해야한다. 보통 2개 이상의 Duke학위를 가진 사람을 Double Dukie라 불리는데 지적 재산권법을 가르치는 Seth Watkins 교수는 Duke 학위만 4개가 있는 학교에 애정이 남다른 Dukie 중의 Dukie다. Washington에서 변호사로 일하면서 거의 평생을 Duke와 관련된 일을 놓치 않고 계신데 15년 전에 MEM을 만들때 경영인들이 회사에서 법에 대해 몰라 곤경에 빠지는 경우를 수 없이 본 후 직접 이 수업을 MEM core로 만드셨다고 한다. 나도 처음엔 경영 지식을 배우는 MEM에 왜 법을 배우는과목이, 그것도 반드시 들어야하는 core과목으로 있을까 의아해 했었는데 최근 삼성과 애플의 분쟁, 한국에서 Toefl과 Toeic을 가르치는 영어 학원의 지적재산권 피소건 등을 보면서 나 역시 이 과목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Seth Watkins 교수의 지적재산권 강의 중.

Seth Watkins 교수의 지적재산권 강의

4. Supply Chain Management(MEM Elective)

경영학 분야중 하나인 Operation Management(OM)의 과목에 속해 있는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Fuqua의 Li Chen 교수가 가르친다. SCM의 목적은 가변하는 수요 변화 예측, 이런 수요 변화에 대한 대응, 그리고 재고 관리의 최적화에 있으며 결국 각기 다른 수요와 산업에 따라 최적의 비용을 가능하게하는 모델(Integrated or Decentralized SCM, Cost Sharing 등)을 만드는데 있다. 중간 수업까지는 SCM의 기본이 되는 개념인 cross docking, bullwhip effect, postponement strategy, vendor managed inventory(VMI), news vendor model, base stock model을 배우게 되고 중간 이후의 수업은 영역을 넓혀 기존의 SCM 영역이 아닌 다른 영역에 적용 가능한 SCM을 배우게 된다(Finance SCM, SCM sustainability, social entrepreneurship SCM). 매주 새로운 개념을 수업시간에 배우고 각기 4~5명이 한 팀이 되어 그 주의 개념에 관한 Case를 분석하고 write-up을 해야한다. 학기 중간에는 2주간 통계에 의해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매달의 수요변화에 4년간 대응하는 Global Supply Management Simulation을 한다. 기말 프로젝트는 기업을 하나 선정에 현재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SCM을 분석하는 것인데 우리 팀은 술 산업의 SCM을 분석하고자 Jack-Daniel 로 알려진 Brown Forman의 SCM을 분석하였다.

SCM Simulation

수요의 변화에 따라 stock-out cost와 inventory cost, 그리고 lead time의 균형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하는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Simulation (Source: Harvard Business Publishing (Developed by Enspire Learning)

IMG_1796

서로 가변성이 다른 수요처를 통합하여 SCM을 최적화하는 것이 왜 어려운지를 의미하는 게임 중

이번 주말은 MEM뿐 아니라 Duke 전체 졸업식이 열린다. 함께 입학한 반 정도의 학생은 공식적으로 내일 졸업하고 나머지인 대부분의 international 학생들은 나와 함께 겨울에 졸업할 예정이다. 다음 학기에는 Project Management, Operation Management, Management를 들을 예정이다. 지난 두 학기간 있었던 자료를 정리하며 발견한, 처음 이곳에 왔을 때의 자료들이 풋풋하지만 조금 어리숙했던 지난 날의 나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처음 상상했던 모습과는 다르지만 점점 내가 하고 싶은 길에 다가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미래를 알 수는 없지만 앞으로 나아가며 나에게 맞는 길을 찾아가면서 언젠가 내가 찾으려 하는 진북(True North) 위에 내가 서있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Minki Jo

5월 10, 2013 , 시간: 6:28 오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